마케팅 101's Blog

Digital Marketing/Marketing Automation

Eloqua로 이메일 만들기 & 보내기

My Admin 2021. 1. 28. 23:24

마케팅 오토메이션 툴 중에 하나인 ORACLE의 Eloqua로 이메일을 만들고, 고객에게 발송하기까지 과정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Eloqua란?
엘로콰 또는 엘로쿠아라고 호칭합니다. 오라클의 B2B 마케팅 오토메이션 툴로, 이메일, 랜딩페이지 등의 콘텐츠를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에 작성/배포하여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침 일본에서 이메일을 만들어서 배포해달라는 요청이 왔거든요. 매월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고, 고객의 관심도 많은 편입니다. HTML 문서로 만들 수도 있지만 여러 번거로움 때문에 Eloqua의 WYSIWYG 기능을 이용하여 셀프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간단한 방식으로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아래는 제작하려는 메일 본문입니다.

우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Eloqua - 고객 로그인

 

로그인에 성공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이 보입니다. 이곳에는 데이터베이스의 증감, 글로벌팀과 공용으로 쓰고 있다면 그들의 활동, 내가 만든 작업물 등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숫자는 민감한 정보라 가리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위 메뉴에서 전자메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원래는 영어로 사용하는데 한글이라 조금 어색하네요.)

전자메일 생성> 빈 응답 전자메일을 클릭합니다.

제목 라인과 전자메일 그룹, 필요하다면 고급 탭의 정보를 입력하고 "설계 전자메일"로 넘어갑니다.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넣고 싶은 콘텐츠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가져오기만 하면 되거든요.

아래와 같이 자유자재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도 넣을 수 있고요.

위와 같이 글과 이미지를 입력하여 아래와 같이 완성되었습니다.

자 이제 테스트 메일을 보내서 잘 완성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위의 "작업">"테스트 전송" 버튼을 누릅니다.

① 테스트로 받아볼 이메일 주소를,

② HTML로 선택하면 HTML으로 전송됩니다. (아래 Text전용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회사나 개인에 따라 텍스트 대응이 필요하면 이것도 테스트해보셔야겠죠.)

③ 그리고 전송 버튼을 보냅니다.

아래와 같이 테스트 메일도 잘 왔습니다. 이제 그럼 발송 예약을 해볼까요.

작업> 뱃치 전송> 단순 전자메일 캠페인 클릭합니다.

캠페인 이름 지정에는 1. 단순 2.A/B 테스트가 있습니다. "단순"은 1회성으로 메일을 발송하는 것이고 "A/B 테스트"는 메일을 2종류를 준비하여 고객에게 반반씩 보내서 반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메일은 10%가 열어봤고 B메일은 15%가 열어봤다고 하면 B메일이 보다 반응이 좋은 것이겠지요.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 저장의 의미는 지금 만든 이메일을 언제, 어떤 고객에게,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캠페인 정보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장을 하면 오른쪽 아래의 "캠페인 활성화" 버튼이 클릭할 수 있게 됩니다.

자, 작업이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캠페인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발송 날짜, 고객 수, 메일 정보 등)이 표시되고, 이 캠페인이 진행되게 되면 아래 펀넬 모양의 깔때기 부분에 숫자가 표시되게 됩니다. 이 숫자가 많아지면 많을수록 좋겠지요?

메인 메뉴 오른쪽 위의 캠페인 메뉴에서 예약이 잘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잘 예약이 되었네요. 이제 발송되고 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많이 보셨으면 좋겠네요.)

이 Eloqua에는 이 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지금은 단순히 메일을 제작하여 발송하기까지만 설정해보았지만, 고객의 세그먼트별 발송, 오픈한 사람/안 한 사람 별 메일 발송, 오픈 후 며칠 후 다른 메일 발송 등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이 툴을 잘 사용하게 되면 고객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니 사용법을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