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에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방식이 매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직접 고객을 만나 영업을 하고 전시회나 로드쇼를 통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이 거의 불가능해진 한 해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020년 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을 이루었고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른 매출 감소는 46.5%에 이르렀습니다.
온라인상에서의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보다 빠르고, 많고,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한 것이 그 장점입니다.
빠르다?
대면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객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만 있으면 됩니다.
많다?
오프라인에서 영업사원이 고객을 만나러 갈 경우, 자동차를 타고, 고객의 지역까지 가서 한정된 시간안에 미팅을 하고 옵니다. 회사와 제품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8시간 안에 대면으로 고객과 만나는 것보다 디지털 홍보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잠재고객과 접촉하는 것이 더 많은 고객과 콘택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다?
물론 오프라인으로 고객과 만나면 더욱 깊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트래킹 시스템과 의사소통 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디지털로 고객과 소통하게 되면, 데이터는 쌓이게 되고 향후 빅데이터로서 개인화되고, 다양하며 정확하게 마케팅 활동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컴퓨터, 스마트폰 및 기타 디지털 미디어 및 플랫폼을 이용하여 인터넷과 온라인 기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
그렇습니다. 기존 마케팅활동에서 디지털로 그 플랫폼이 옮겨진 것뿐이다. 하지만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없이 디지털 마케팅을 한다면, 돈은 돈대로 쓰지만 효과는 미비한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최근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 소셜미디어 마케팅
- 비디오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 블로깅
- 웹사이트 마케팅
- 검색광고
이 외에도 다양한 전략이 있지만 위의 전략들은 매우 General 한 전략입니다. 이것들과 관련된 미디어와 플랫폼 그리고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가 있다면 매우 훌륭한 디지털 마케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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