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101's Blog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이란?

My Admin 2021. 1. 28. 23:01

2020년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에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방식이 매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직접 고객을 만나 영업을 하고 전시회나 로드쇼를 통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이 거의 불가능해진 한 해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020년 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을 이루었고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른 매출 감소는 46.5%에 이르렀습니다.

온라인상에서의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보다 빠르고, 많고,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한 것이 그 장점입니다.

빠르다?

대면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객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만 있으면 됩니다.

많다?

오프라인에서 영업사원이 고객을 만나러 갈 경우, 자동차를 타고, 고객의 지역까지 가서 한정된 시간안에 미팅을 하고 옵니다. 회사와 제품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8시간 안에 대면으로 고객과 만나는 것보다 디지털 홍보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잠재고객과 접촉하는 것이 더 많은 고객과 콘택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다?

물론 오프라인으로 고객과 만나면 더욱 깊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트래킹 시스템과 의사소통 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디지털로 고객과 소통하게 되면, 데이터는 쌓이게 되고 향후 빅데이터로서 개인화되고, 다양하며 정확하게 마케팅 활동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컴퓨터, 스마트폰 및 기타 디지털 미디어 및 플랫폼을 이용하여 인터넷과 온라인 기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

그렇습니다. 기존 마케팅활동에서 디지털로 그 플랫폼이 옮겨진 것뿐이다. 하지만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없이 디지털 마케팅을 한다면, 돈은 돈대로 쓰지만 효과는 미비한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최근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검색엔진 최적화
  2. 소셜미디어 마케팅
  3. 비디오 마케팅
  4. 이메일 마케팅
  5. 블로깅
  6. 웹사이트 마케팅
  7. 검색광고

이 외에도 다양한 전략이 있지만 위의 전략들은 매우 General 한 전략입니다. 이것들과 관련된 미디어와 플랫폼 그리고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가 있다면 매우 훌륭한 디지털 마케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