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s a better way to ask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회사에서나 가정에서나 또는 커뮤니티에서도 그렇죠. 소통의 방법에는 대화, 문자, 메신저, 메일, 영상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간에 흥미로운 화법이나 재미있는 이모티콘,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 화려한 영상 등을 사용해서 상대방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설문조사 툴은 구글 폼, 마이크로소프트 Forms 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Forms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리뷰를 해보려 하는데 Office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Forms에 등록이 되면 자동으로 Teams, Sharepoint에 연동되어 별도 연락을 할 필요가 없어지던가 등등 말이죠. (물론 Power Automate라는 툴을 이용해야 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신세계가 열립니다.) 하지만 구글 폼과 MS 폼은 외부와 커뮤니케이션하기에는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단조로운 디자인이라던가, 외부에서 파일이 업로드가 제한되거나 말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지겹지 않은, 설문조사 툴인 Typeform이라는 툴에 대해 리뷰를 해보려 합니다.
Typeform

Typeform, 온라인 Saas(Software As A Company)로 특히 온라인 설문조나나 온라인 접수 양식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애플, 에어비앤비, 우버, 나이키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하구요. 저 역시 회사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고객 또는 관련 Stakeholder에게 자주 설문조사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양식 종류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일반적인 템플릿, 설문조사 템플릿, 퀴즈 템플릿으로 나누어집니다. (가장 아래는 전체보기입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알맞은 템플릿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번 템플릿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Free Job Application Form Template—Improve Your Hiring Process (typefor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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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ract top talent with this job application form that lets you ask the right questions to choose the right people. Plus, you can easily customize this free template now and get started—no more CV piles!
www.typeform.com
템플릿 화면

사용자가 처음 접하게되는 화면입니다. 간단한 타이틀, 소개, 그리고 버튼이 있습니다.
배경에는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게되면 이렇게 질문과 간단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항목은 Short Tex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항목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리 화면

관리자로 로그인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새로운 폼을 작성하거나 지금 사용하고 있는 폼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에 따라 나의 Workspace에 다른 멤버를 추가하여 동시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역시 뭐든 비쌀수록 더욱 좋아집니다.)
저는 1인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어서 금액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플랜을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으니 한번 검토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정보: Plans & Pricing | Typeform
Plans & Pricing | Typ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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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항목




질문 항목의 종류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다중 선택, 전화번호, 짧은 텍스트, 롱 텍스트, 그림 선택, 예/아니오, 이메일 주소, 그리고 심지어 결제 모듈까지 지원을 합니다. (Stripe라고 하는 온라인 페이먼트 시스템과 연동)
제가 자주 쓰는 메뉴는 성명, 이메일 주소,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그리고 의견 수집을 위한 텍스트, 예/아니오 등등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질문이나 액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조건 분기
그리고 조건에 따른 분기도 역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 > 예/아니 오를 선택할 때 "예"를 선택하면 특정 단계로, "아니오"를 선택하면 또 다른 특정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과 화면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얼마나 서베이에 참석하였고 응답자는 몇 명, 몇 퍼센트의 응답률, 그리고 응답 시간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이 완료된 리스트는 엑셀이나 구글 문서로도 출력이 가능하며 하나씩 확인도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의 Download all responses를 클릭하면 모든 응답 결과가 다운로드 가능하고, 선택적으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설문, 즉 고객이나 팀원 또는 외부의 관계자로부터의 의견수렴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세일즈팀에서는 현장의 모든 사람들을 만나서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매우 힘들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빠르고 정확하고 대량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설문조사를 바쁜 우리 관계자 분들은 잘 안 해주시려고 하죠. 저는 커피 쿠폰이나 작은 상품 등으로 설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10분에 5~6,000원 커피 쿠폰 한 장은 괜찮은 딜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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