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같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툴. 사용하고 계시나요?
아마도 지금 운영하고 계시는 온라인 상의 쇼핑몰이나 블로그,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하고 개선하는것은 모든 사장님과 운영자의 목표일텐데요, 결국은 고객에게 더욱 많이 도달시키고 많은 Leads를 우리고객으로 전환하여 매출을 올린다! 매우 이상적인 이야기일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것이 그렇게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태그? TAG? 그게 뭐죠?
태그(Tag), 우리가 백화점에 가서 옷을 살때 중요하게 보는것중 하나가 가격표일텐데요(비싸면 가격표 보는것도 눈치가 보이죠.) 이 가격표는 태그에 붙어있고 이 태그에는 제품명, 브랜드, 취급방법 등등 여러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의 태그는 이와 비슷하게 웹문서(자바스크립트, html등)에 어떤 정보를 담고있는지를 이름표 같이 정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지금 운영하고 계신 블로그나 쇼핑몰, 비즈니스 사이트에는 이런 태그들이 이미 설치되어 있고, 이 태그를 활용하여 고객의 행동을 추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Wikipedia HTML element 란? (영문)
HTML element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Individual component of an HTML document An HTML element is a type of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document component, one of several types of HTML nodes (there are also text nodes
en.wikipedia.org
더 예를 들어보자면, 고객이 한 웹사이트의 문의하기 페이지에 도착하여 문의하기 양식을 작성하여 등록버튼을 눌렀다면 태그를 활용하여 몇번 눌렀는지 데이터를 분석툴로 보내서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태그를 처음부터 개발하여 분석툴까지 프로세스를 구축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위대한 구글은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상엔 공짜가 없죠. 왜 무료로 제공하는지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구글에는 머리좋은 사람들이 많으니깐요.)

구글태그 매니저?
구글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 GTM)는 사이트에 태그를 활용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별도의 개발은 필요 없습니다. 개발하기도 힘들구요. 단순히 GTM 코드를 웹페이지에 삽입하는것으로 웹페이지로 설치는 끝납니다.
한번 장점들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 개발자나 IT관련부서가 개별적인 태그를 설치하는 번거로움(Burden)을 줄여줌으로서 보다 큰 기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휴먼에러(사람이 수동으로 업무할때 발생하는 에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태그를 이용하여 분석시스템의 정확성이 향상되어 보다 고품질의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의 원리
세가지 컨셉이 있습니다.
- 태그(Tag)
- 트리거(Trigger)
- 변수(Variable)
태그: 웹사이트에서 어떤 특정 상황에 실행되는 코드조각입니다. 이 태그들로 GTM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GTM은 사실 연동된 다른 솔루션의 이벤트를 관리해주는 역할만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애널리틱스에서의 트래킹, 애드워즈의 리마케팅, 컨버전 트래킹, 히트맵, 페이스북 픽셀등이 그것입니다.

트리거: 행동정의입니다. 태그를 실행하는 기준(언제? 어떻게)을 GTM에게 알려줍니다. 클릭이나 페이지뷰, 스크롤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수: GTM이 태그와 트리거를 작동하는데 필요한 추가 정보들입니다. 말 그대로 "변하는 수"로 어떤 동작(key)에 대해 어떤 값(value)에 대해 처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세가지 컨셉으로 지금 운영하시는 웹사이트의 행동을 GTM에서 관리하여 구글애널리틱스나 구글애드워즈, 페이스북 픽셀등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거기에 구글 태그 매니저는 공짜입니다! 더 이상 무엇이 필요할까요. 만약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고 개선이 필요하다면 당장 구글 어카운트를 만들어 구글 태그 매니저를 설치하세요!
'Digital Marketing > Goo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란? Google Analytics 4 vs UA 차이점 (0) | 2021.10.27 |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개요 (0) | 2021.01.28 |